본문 바로가기

사이비종교를 고발하다!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

goldkebi 2023. 3. 7.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

 

넷플릭스-나는신이다-이단-사이비-정명석-jms-오대양-아가동산-만민중앙교회-이재록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포스터

넷플릭스가 '나는 신이다'를 공개했습니다. MBC가 제작한 8부작 다큐멘터리로, 공개된 이후 국내외에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신'을 자처하는 JMS, 오대양 사건, 아가정원 사건, 만민중앙교회 사건 등을 다룹니다. 한국사회를 흔들었던 사이비종교를 다룬 넷플릭스 신작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의 주요 내용과 감상 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위험한 사이비종교 집단

1. JMS와 오대양사건

첫 번째 사건은 기독교 복음선교회 JMS와 관련된 것입니다. 1999년 섹스 스캔들을 중심으로 한 다큐멘터리에서 이야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SBS '그것이 알고 싶다' 프로그램에서 피해자들을 다루는 내용이 방영되면서 대중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JMS는 대학생들을 상대로 포교활동을 전개하여 단기간에 세력을 확장했습니다. 많은 여대생들을 유혹하여 성범죄를 저지르게 되었습니다. 2008년 재판에서 정명석은 여성 신자 4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징역 10년을 선고받았습니다. 2018년 출소한 그는 4년 뒤인 2022년 추행 혐의로 기소될 예정입니다.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며, 이번 다큐멘터리에서는 피해를 주장하는 한 여성의 인터뷰가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JMS는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법원은 방송금지 가처분 사유가 충분하지 않다며 MBC에게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두 번째 사건은 1987년 오대양 집단자살 사건으로, 겉으로는 민속공예품 제조업체로 포장되어 있었지만, 교주인 박순자를 비롯한 32명의 신도들이 공장 천정에서 집단자살을 하면서 세상에 드러난 사건입니다.

2. 아가동산과 만민중앙교회 사건

세 번째 사건은 1982년에 창단된 신흥종교 공동체인 아가동산의 이야기입니다. 그들은 지상천국 건설을 위해 경기도 이천에 하나님의 나라를 만들었습니다. 1995년부터는 김기순을 필두로 농사일, 강제노역, 돈벌이 등에 동원되었습니다. 폭력과 구타를 당하면서 신자들 중 일부가 경찰에 신고하면서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됐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횡령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지만 살인 혐의는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네 번째 사건은 만민중앙교회 사건입니다. 이 종교는 1982년 이재록 목사에 의해 창설되었습니다. 1999년 MBC피디수첩이 특집으로 방송되자 200여 명의 신자들이 MBC사옥에 난입하면서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방송장비를 파괴하거나 방송을 중단시키기 위해 전원을 끄는 등 한국 방송 역사상 최악의 사고로 기록됐습니다. 이재록 목사는 2018년 여러 피해자를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돼 징역 16년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입니다.

리뷰-종교의 가면을 쓴 범죄집단

MBC PD수첩 출신인 조성현 PD가 MBC가 제작하고 넷플릭스가 공개한 사이비 종교를 고발하는 다큐멘터리를 3년여에 걸쳐 준비했습니다. 피해자들을 인터뷰하고 많은 증거와 영상을 수집한 후 공개되었습니다. 그는 "피해자들이 신으로 모신 이들이 과연 메시아인지, 왜 우리 사회는 여전히 같은 희생자를 양산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다큐멘터리를 통해 남기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유영철 PD의 n번방 등 충격적인 국내 사건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한 넷플릭스의 신작 '나는 신이다: 신에게 배신당한 자들'의 영향력이 기대됩니다. 이단 사이비 종교 지도자들은 자신이 구세주이자 메시아라고 주장하지만, 신도들을 속이고 배신합니다. 그들은 희생자이고 피해자입니다. 역사적으로 종교 권력은 많은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지금도 이단 사이비 종교가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종교의 가면을 쓰고 온갖 범죄를 저지르며 합리화하고 은폐하고 속이면서 사람들을 절망하게 만듭니다. 세뇌와 가스라이팅을 통한 사기 및 성범죄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다큐멘터리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기를 개인적으로 바랍니다. 아직도 진행 중인 사이비 종교의 악행을 막을 수는 없을까요? 넷플릭스에서 8부작으로 공개되어 엄청난 파장이 예상됩니다.

댓글